블로그홈   GF소아청소년과   블로그   진료안내   |   GF내과   블로그   진료안내   |   찾아오시는길   |   메비앙

Posted
Filed under 우리아이 건강하게/질병과 건강

개요

고혈압은 가장 흔한 성인병 중의 하나로, 뇌졸증,심근경색증, 망막증,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철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소아에게 1~2% 정도 발생하며 예전에는 대부분 고혈압의 이차적인 원인을 가지는 경우가 흔하였으나, 최근 들어 비만한 소아가 급증하면서 성인과 같은 일차성(본태성) 고혈압의 빈도가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소아기의 높은 혈압은 성인 고혈압으로 가는 지름길이므로 철저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춘기 이전에는 주로 신장질환과 연관된 고혈압이 가장 많고, 사춘기 이후에는 성인과 같은 일차성 고혈압이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도 소아에게 사용되는 약물에 의해서도 고혈압이 유발할 수 있는데 스테로이드, 메틸페니데이트(주의력 결핍장에 흔히 이용되는 약물), 에페드린, 소염진통제, 카페인, 사성에페드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증상

1. 원인질환별 소견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관련 장기에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뒤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차적인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에 따라 특징적인 진찰 소견을 동반한느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고혈압을 가진 소아가 맥박이 빠르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갈색세포종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리의 혈압이 팔보다 낮다면 대동맥 축착증을, 성장장애가 있다면 만성 신부전을, 비만이 있다면 일차성 고혈압이나 내분비 잘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흔한 고혈압의 원인 중에, 백의성 고혈압이 있는데 이는 병원만 오면 혈압이 높아지고 다른 곳에서는 정상혈압인 경우를 말하며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24시간동안 혈압을 측정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고혈압 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진단.

1. 고혈압의 단계

소아의 혈압은 정상,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1단계, 고혈압 2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상혈압은 동일한 성별과 연령을 가진 소아 혈압의 90 백분위수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여기서, 백분위수라 함은 측정치를 순서대로 나열한 값으로, 가장 작은 값을 1 백분위수, 가장 큰 값을 100 백분위수라고 정의하며, 비슷한 키를 가진 소아의 혈압과 비교해야 합니다.)

 

고혈압 전단계는 90-95 백분위수 미만 또는 이보다 적더라도 120/80mmHg 이상인 경우이며, 고혈압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요구되는 단계입니다.

 

고혈압 1단계는 95백분위수에서 99 백분위수 +5mmHg 사이며, 고혈압 2단계는 99 백분위수 +5mmHg 이상인 경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국소아과학회에는 만 3세 이후부터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크기를 가진 혈압대로 수은 혈압계를 이용한 청진법이 추천되고 있으며 외래에서 최소 3회 이상 고혈압으로 진단되어야 확진할 수 있습니다.

 

니이 및 신장에 따른 남아의 혈압 측정치

 


 

 

 

 

2. 혈압 측정법

소아의 혈압을 처음 측정하는 경우는 반드시 사지의 혈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의 혈압이 상지의 혈압보다 10mmHg 정도 높은데, 상지 혈압이 더 높다면 대동맥 축착증이나 다까야스 동맥염 같은 드물지만 소아에게 가능한 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아의 혈압을 측정할 때는 혈압대의 너비가 적당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대 너비는 어린이 상완 중간 둘레의 약 40%정도 되는 것이 적당합니다. 좁은 혈압대를 쓰면 혈압이 실제보다 높게 나오고, 넓은 것을 쓰면 실제보다 낮게 나올 수가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3 검사항목

고혈압으로 진단된 소아는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하여 이차적인 원인과 합병증을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1. 단계별 치료

 

소아 고혈압은 각 단계별로 다음과 같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전단계인 경우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방법은 체중감량, 정기적인 운동, 식이요법 등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체중이 1kg 감량 될 때 마다 0.3 - 1 mmHg 정도의 혈압강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기적인 운동은 4-9mmHg, 저염식은 2-8mmHg, 저지방 및 충분한 야채, 과일 섭취는 8-14 mmHg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1단계인 경우, 원인 검사 상 일차성 고혈압이라면 우선적으로 생활환경 개선을 시행하고 이차성이라면 원인에 대한 치료 및 약물치료를 고려합니다.

 

고혈압 2단계인 경우, 원인 검사 후 생활환경 개선과 약물치료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2. 약물치료

고혈압에 의한 증상을 동반한 경우, 이차성 고혈압, 당뇨병을 동반한 고혈압, 장기 손상의 합병증을 가진 고혈압. 생활환경개선에도 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의 경우 약물치료 대상이 됩니다. 소아 고혈압 치룔르 위해 사용되는 약물은 베타 차단제, 칼슘 통로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이뇨제 등으로 성인 고혈압 치료와 유사하며, 이차적인 원인 있는 경우 그 원인 질환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합니다.